白石 詩 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백석의 기행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백석의 기행 궤적을 주목하여 시적 화자의 ‘존재 공간’을 탐색하고, 또한 그 공간의 확장이나 다름없는 기행의 ‘여로’를 추적하여 한 편의 시, 또는 한 시인이 쓴 작품들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징에 천착한 글이다. 즉, 지금까지의 백석 시 연구가 그의 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그 표현 방식이나 해설에 역점을 두어 연구되었거나 다른 시인과의 비교를 통해 시도되었다면, 본 연구는 백석 ‘기행’체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