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우야담의 비판의식과 우언 연구/

Abstract

유몽인이 살았던 시기는 경제적으로 임진왜란이라는 큰 전쟁으로 백성들의 삶이 피폐해져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당쟁이 실현되는 혼란한 시기로 양반들은 서로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붕당을 만들고, 무고를 통해 상대방을 억압하였다. 집권층의 위선과 당파 싸움에 염증을 느낀 유몽인은 산속에 은거하여 글을 집필한다. 그러나 그의 글들이 시류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었기에 자신의 뜻을 직접적인 화법을 통해 전달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점에서 유몽인은 우언을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