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악 시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북방정서 모티브를 중심으로 이용악(李庸岳 , 1914~1971) 시의 특성과 그 연원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용악의 시에 드러나는 ‘북방정서’의 문제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으나 ‘북방정서’에 대한 천착과 이를 작품과 연결 지어 의미를 재생산하는 데까지는 이르고 있지 못하다. 이용악은 북방의 외적 공간으로부터 촉발되는 내재적 특질을 시로 형상화함으로써 북방 공간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함북 경성(鏡城)에서 태어난 이용악에 있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 1 2. 연구사 검토 = 5 3. 연구 방법 = 13 Ⅱ. 북방의 정경과 문학 공간의 정서 = 20 1. 북관의 지리적·역사적 문학 공간과 정서적 특징 = 20 2. 당대 북관 시인들의 문학 공간과 정서 = 29 Ⅲ. 이용악 시 세계의 북방정서 = 41 1. 북관의 풍광과 가난의 환기 = 42 2. 변방과 중심, 서정과 서사의 이중적 긴장 = 71 3. 방언을 통한 북방정서의 환기 = 104 Ⅳ. 북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