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입사 증착에 의한 나선형 나노구조 광학박막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경사입사 증착법(oblique angle deposition, OAD)을 이용하여 제작한 지그재그 나노구조의 박막형 위상지연판과 나선형나노구조의 원편광 브래그반사판의 광학적, 구조적 특성에 관해 연구하였다. 또한 지그재그 나노구조와 나선형 나노구조를 이용한 복합적 나노박막소조를 제작하여 디스플레이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원/선편광 조절소자에 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Air / helical(H=-1) stack (circular B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