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크래드를 가진 실리콘 나노 광도파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나노 포토닉스 및 집적형 광자 기술의 등장으로 초미세 광자 소자와 광자 집적회로에서의 다양한 광학 특성의 정밀 측정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실리콘의 높은 굴절률을 이용한 실리콘 나노 광도파로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 소자의 고속 완전광 스위치 동작과 더불어 파장 변환 및 사광자혼합(Four Wave Mixing: FWM)과 같은 비선형특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특히 이 비선형특성을 이용하면 양자광원 소자로서도 기대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