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ctor Network Analyzer를 이용한 Py 박막의 강자성공명

Keywords vectornetworkanalyzer를이용한py박막의강자성공명

Abstract

강자성 공명 현상은 강자성체의 자성 물성 평가에 매우 중요한 측정 방법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ector network analyzer ; VNA)와 코플라나 전송선(coplanar waveguide ; CPW)을 이용한 강자성 공명 측정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두께가 각각 10, 20, 40 nm 인 Ni81Fe19 (Permalloy ; Py) 합금 박막을 증착하여 측정하였다. 유리기판 위에 패터닝 작업을 거쳐 CPW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