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기판위에서의 풀러린 흡착연구/

Keywords stm

Abstract

Si(111)7×7 표면과 Si(111)√3×√3-Ag 표면에서의 분자 흡착 실험을 STM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Si(111)7×7 표면의 경우, 낮은 덮임율에서 상온 흡착된 분자들이 표면에 무작위(randomly)로 분포하고, 덮임율을 증가시켜 상온 증착을 한 후 표면을 post annealing하면 분자들이 서로 반데르발스 힘이 작용되어 결합을 이루면서 국지적으로 정돈된 hexagonal 배열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반면, 분자는 Si(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