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わけだ」文の意味について=

Abstract

「わけだ」문이 나타내는 의미는 다양하다. 우선 「わけだ」문의 의미를 파악하기 전에 「わけだ」문이 실현하는 의미와 명사 「わけ」의 의미와의 관련성부터 고찰했다.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わけだ」를 독립된 것으로 취급하고 명사「わけ」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わけだ」는 「わけ」+「だ」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わけだ」는 명사 「わけ」의 의미를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わけだ」는 「わけ」와 「だ」의 결합이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