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하라하쿠슈 시세계 고찰:

Abstract

하쿠슈는 일본 근대 시인 가운데 그 누구보다도 왕성한 활동을 통해 방대한 詩業을 이룬 시인이기 때문에 그의 시 세계를 전체적으로 조감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그러나 오히려 그가 평생 시인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시인의 시세계의 推移가 사계절감과 같은 인생시적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 착안할 수 있었다.나아가 그러한 계절감을 가장 극명하게 표현해 주는 식물이라는 소재는 하쿠슈가 애용한 시적 제재였기 때문에 시인의 시세계를 조감하는 데 식물은 중요한 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