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스턴 휴즈의 시에 나타난 인종 정체성 특징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아프리카계 미국 시인 랭스텅 휴즈(Langston Hughes)의 시를 인종적 정체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다시 읽는 작업이다. 미국 시사에서 시인 휴즈를 자리매김할 때, 아프리카계로서의 인종적 정체성이 휴즈의 시를 관통하는 가장 큰 주제이자 문제의식으로 설명되어 왔다. 본 논문은 기존 비평에서 휴즈의 시를 설명하는 인종적 정체성이 ‘흑인성’에 고정될 때 휴즈의 시를 온전히 설명할 수 없다는 데서 출발하여 휴즈의 시에 드러나는 인종적 정체성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