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학업 성취도와 학습 동기 및 책략 사용과의 관계=

Abstract

세계화 시대의 중심에 살고 있는 우리는 영어가 의사소통의 중요한 도구임을 결코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영어가 중요한 교과목이라는 인식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영어 교육에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을 감안할 때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교육적 효과는 크게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적성과 같은 인지적인 측면은 후천적 노력에 의해 바뀌기가 쉽지 않은 반면, 동기와 책략 사용은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바뀔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학습자들의 동기 및 책략과 학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