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안 반즈의 소설과 재현의 모드/

Abstract

줄리안 반즈는 현대 영국소설의 대표작가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다수의 작품들을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에서 ‘과거 재현’이 갖는 여러 문제점들을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탐구한 작가이다. 본 논문은 그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플로베르의 앵무새』, 『10 1/2장으로 쓴 세계 역사』, 『내 말 좀 들어봐』를 중심으로 그의 과거 재현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였다. 포스트모더니스트로서 반즈는 사실주의에서의 리얼리티의 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