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판화에 나타난 프랑스 여성복식 연구:

Keywords pattern making

Abstract

현재의 트랜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해외 유명 패션디자이너 및 국내의 수많은 패션디자이너들은 과거양식을 절충하여 한 스타일 안에 여러 시대를 동시에 융합시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역사혼합의 작업방식에 주력해 왔다. 이러한 배경은 디자인 발상의 원천인 역사를 다문화적으로 복잡한 절충을 이루면서 많은 과거의 데이터를 차용하게 했고, 실루엣, 소재, 디테일은 물론 형태구성이나 봉재기법 등은 매우 중요한 자료로 그 연구에 의한 응용성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요구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