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 농축액이 사염화탄소로 간독성을 유발시킨 흰쥐의 간 기능 개선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복분자 농축액의 식이 첨가가 간 독성을 유발시킨 실험쥐의 혈중 지질, 간 지질과산화물 함량, 간 기능 지표 효소의 활성도 및 간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동물로는 생후 7주 된 Sprague-Dawley계 수컷 흰 쥐 32마리를 정상군, 사염화탄소군, 1% 복분자 첨가군 및 2% 복분자 첨가군으로 나누었으며, 사염화탄소군, 1% 복분자 첨가군, 2% 복분자 첨가군에는 사염화탄소(1㎖/㎏, CCl4 :olive o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