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곡류를 첨가한 설기떡의 품질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발아곡류를 첨가한 설기떡의 품질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메밀, 율무, 녹두와 발아시킨 메밀, 율무, 녹두를 분말화 하여 일반성분 및 식이섬유를 정량하였고, 호화특성 검사를 위해 아밀로 그래프를 측정하였다. 설기떡은 쌀가루에 시료 20%를 첨가하여 쪄내었으며, 청가, 색도, 기계적 특성검사 및 관능검사를 실시하여 곡류를 첨가한 설기떡의 식품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메밀, 율무, 녹두와 발아시킨 메밀, 율무, 녹두 원재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