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과즙 농축액 보충이 당뇨유발쥐의 당뇨개선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당뇨쥐에서 매실 농축액의 식이 첨가가 혈액과 간의 당 지표, 혈중 지질수준, 간의 TBARS 함량과 SOD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험동물로 생후 7주된 Sprague-Dawley계 숫쥐 32마리를 비당뇨 대조식이군, 비당뇨 매실식이군, 당뇨 대조식이군, 당뇨 매실식이군의 4군으로 나누어 당뇨군인 16마리에게 Streptozotocin 50㎎/㎏·b.w.을 주사하여 당뇨를 유발하였다. 주사 3일 후 당뇨가 유발된 것을 확인하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