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곡류를 첨가한 설기떡의 식이섬유 함량 및 품질 특성/

Abstract

발아현미, 발아흑미, 발아보리, 발아콩, 발아메밀 등의 5가지 발아곡류를 설기떡에 첨가하여 일반성분과 식이섬유 정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기계적 Texture 및 색도 측정과 호화특성 검사, 관능검사를 하여 발아곡류를 첨가한 설기떡의 식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일반성분 분석과 식이섬유 분석에서는 수분함량은 발아콩 30% 첨가시 유의적으로 낮았으나, 단백질과 지방, 회분 함량은 발아콩 첨가로 증가하였다. 총 식이 섬유 함량은 발아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