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농축물 공급이 고지혈증쥐의 지질과산화물 수준과 SOD 활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매실 농축액의 식이 첨가가 고지혈증이 유발된 실험 쥐의 간과 혈액에서 지질과산화물의 함량과 간의 항산화 효소인 SOD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고지혈증에 있어 매실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동물로 생후 7주된 Sprague-Dawley계 숫쥐 30마리에게 고지방식이(HFD, 15% beef tallow + 1% cholesterol + 5% corn oil)를 4주간 공급하여 고지혈증을 실험적으로 유발한 후 고지방식이에 매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