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형태의 변화에 따른 식공간과 식문화의 변화/

Abstract

우리의 식생활의 변화와 더불어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미적 취향으로, 식문화에서 필수품인 식사 도구가 단지 도구라는 의미에서 즐기며 감상할 수 있는 대상의 의미로 발전하였고, 식탁에서의 예의도 달라져 왔다. 이런 식문화는 사회적 계급과 사회적, 종교적 특성으로 인해 시시각각 변화하여 식공간에서 다른 형태를 보여 왔다. 우리나라의 식공간 변화를 살펴보면 조리공간과 식사공간의 구분도 없었던 구석기시대를 이어 정착생활을 시작하여 농사를 시작하게 된 신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