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고당 첨가에 의한 설기떡의 노화지연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프락토올리고당, 키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대두올리고당 등 4가지 올리고당을 우리나라 고유의 식품인 설기떡에 첨가하여 아밀로그래프 특성 및 호화도, 경도, 색도 등을 측정하고 또한 관능검사를 실시하여 올리고당이 쌀전분의 호화 및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올리고당이 첨가된 설기떡의 식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아밀로그래프 특성 검사결과 모든 올리고당 첨가군에서 노화지연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키토올리고당 첨가 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