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노른자에서 분리한 포스파티딜콜린과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이 카놀라유의 가열산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달걀노른자에 존재하는 포스파티딜콜린 (phosphatidylcholine, PC)과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 (phosphatidylethanolamine, PE)을 추출하여 카놀라유의 가열산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았다. 달걀노른자의 중성지질을 헥산으로 제거한 뒤, 에탄올과 아세톤을 이용해 인지질을 추출하였다. 추출한 인지질을 실리카겔 컬럼 크로마토그래피법를 통해 PC와 PE로 분리하였다. 토코페롤을 제거한 카놀라유 (tocopherol-stripped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실험 재료 및 연구 방법 = 3 1. 실험재료 및 시약 = 3 2. Tocopherol-stripped canola oil의 제조 및 확인 = 4 3. 달걀노른자로부터 인지질의 추출, 분리 및 확인 = 5 (1) 달걀노른자로부터 조인지질의 추출 = 5 (2) 달걀노른자 인지질의 분리 = 7 (3) 크로마토그래피법을 이용한 달걀노른자 인지질의 확인 = 7 4. Tocopherol-stripped canola o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