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취압력과 청소년의 자기불일치가 학업적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과 자기불일치가 청소년의 학업적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총 1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성취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강영철(2003)이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자기불일치를 측정하기 위해 서수균(1996)이 새롭게 구성하고 박현주(2003)가 재구성한 자기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