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한 전문직 여성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직 여성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형성했는지 생애발달적 관점에서 질적으로 탐색해보고,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한 실체이론(substance theory)을 개발하여, 부모와 성인 자녀의 관계 변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이론적 표본추출(theoretical sampling) 방법에 따라 부모가 생존해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