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안녕감=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기질, 사회적 지지가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아동의 기질, 사회적 지지, 안녕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며, 아동의 성별에 따라 기질과 사회적 지지가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및 인천에 위치한 3개의 초등학교를 임의 선정하여 5, 6학년 학생 489명을 대상으로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