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어머니의 ADHD 성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과 어머니의 ADHD 성향,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양육행동 관련변인(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들의 관련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의 6개 초등학교 1-6학년 739명의 아동과 그의 어머니로 하였다. 척도는 어머니용으로 한국형 DSM-Ⅳ 성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척도, 양육행동 척도, 양육효능감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결혼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용으로 한국판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