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유아-어머니간 놀이상호작용/

Abstract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유아와 어머니의 놀이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어머니의 문화적응정체성과 자아효능감을 함께 살펴보아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출신국가, 한국 거주기간, 자녀와 대화 시 사용하는 언어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머니의 문화적응정체성과 자아효능감이 차이가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