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학업적 성취동기에 관한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화교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학년에 따른 학업적 성취동기, 부모기대 및 교사기대,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오랜 정착의 역사에 비해 연구가 미흡했던 한국의 화교 청소년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및 인천에 거주하는 화교 중·고등학교 및 한국 중·고등학교 학생 4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문은식(2002)이 개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