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독후활동의 내용을 개발하는데 있다. 독후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성의 하위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동화를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는 먼저, 유아교사 157명에게 설문지를 돌려, 유아기관내에서의 유아를 둘러싼 책읽기 환경과, 유아교사가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설문에 나타난 결과를 보면, 유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