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연구=

Title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연구=
Authors
이윤희
Keywords
창의성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독후활동의 내용을 개발하는데 있다. 독후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성의 하위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동화를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는 먼저, 유아교사 157명에게 설문지를 돌려, 유아기관내에서의 유아를 둘러싼 책읽기 환경과, 유아교사가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설문에 나타난 결과를 보면, 유아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문제 = 6 3.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10 1. 유아와 창의성 = 10 1) 유아기의 창의성 = 12 2) 창의성의 최근 연구동향 = 14 2. 동화와 독후활동 = 16 Ⅲ. 책읽기와 독후활동 및 창의성 인식 조사 = 21 1. 연구대상 = 21 2. 연구도구 = 21 3. 연구절차 = 22 1) 예비 조사 = 22 2) 본 조사 = 22 4. 자료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43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Theses(소비자아동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1460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