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발생적인 멘토링과 자아발달 및 진로성숙도/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자연발생적인 멘토링이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지 알아보고, 자연발생적인 멘토링의 연결망과 기능은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자연발생적인 멘토링의 연결망 및 기능은 자아발달과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수원시, 성남시, 천안시의 5개 도시 8개의 지역과 중, 고, 대학 12개 학교의 학생 973명 이었다. 연구도구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