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성/

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성을 알아보고자 인천지역에 위치한 25곳의 가정보육시설에 재원중인 만1세와 2세의 영아 181명과 그들의 어머니 181명 그리고 담임 보육교사 6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질문지법을 통해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변인들의 빈도분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t검증, One-Way ANOVA와 사후검증으로 Scheffe'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