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Title
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Authors
고영자
Keywords
교직부합성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와 직무, 교사와 기관, 교사와 원장과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사 개인 배경 변인 중 경력과 본 연구에서 다룬 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의 높고 낮음에 따른 집단 간에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경력, 교직부합성,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어떠한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7 3. 용어의 정의 = 8 Ⅱ. 이론적 배경 = 10 1. 교사의 역할수행과 관련변인 = 10 2. 교직부합성과 교사의 역할수행 = 14 1) 교직부합성 = 14 2) 교직부합성과 조직몰입 = 19 3) 교직부합성과 역할수행 = 21 3.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역할수행 = 23 1)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 25 2) 사회적 지지와 역할수행 =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430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hild Studies (아동심리학) > Theses(소비자아동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1459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