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와 직무, 교사와 기관, 교사와 원장과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사 개인 배경 변인 중 경력과 본 연구에서 다룬 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의 높고 낮음에 따른 집단 간에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경력, 교직부합성,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어떠한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