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기 원형수혈의 기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고는 한성백제기의 유적에서 빈번하게 확인되는 원형수혈의 기능에 관한 연구로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몽촌토성 발굴 이후 한성백제기의 유적에서 수많은 원형수혈 유적이 조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경기지역에서 확인되는 한성백제기 원형수혈의 기능을 밝히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대상 자료의 분석과 검토 및 시기설정, 타 유적과의 비교 등을 실시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