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서양인 여행자들이 본 한국 여성=

Abstract

본 논문은 개화기에 한국을 방문한 4명의 서양인 여행자들, 미국인 로웰과 영국 출신 새비지-랜더, 그리고 폴란드인인 지에로제프스키와 스웨덴 출신의 그렙스트가 한국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또 어떻게 하여 그러한 인식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좀더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하되, 특히 그들 나라 여성들의 상황이 주요한 잣대가 되었으리라는 점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개화기 서양인들의 기록을 적절히 검토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방한 목적 뿐 아니라 성장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