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前期 外官職 都事의 業務實態와 位相=

Abstract

朝鮮王朝는 개국 초기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시책으로 지방통치체제에 대한 정비에 나서는데, 그 일환으로 지방통치단위로서의 道制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에는 관찰사가 파견되었는데, 관찰사는 고려의 안찰사와 달리 도의 행정을 총괄하는 행정장관이었으므로 이를 보좌하여 지방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經歷이나 都事 등의 首領官이 함께 파견되었고 세조 11년 이후에는 도사직만이 존치되어 조선후기까지 이어졌다. 조선왕조는 지방통치 확립의 과정에서 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