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世紀 高句麗의 東北方 境域과 勿吉&靺鞨=

Keywords 高句麗, 東北方 境域, 勿吉, 靺鞨, 渤海

Abstract

高句麗는 동북아시아의 강력한 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中原의 漢族王朝를 비롯해 鮮卑 등 北方種族, 百濟와 新羅 등 시기에 따라 대상을 달리하면서도 끊임없이 주변 세력과 접촉하였다. 독립된 국가로서 역사상에 뚜렷한 자취를 남기지는 못했지만 勿吉, 靺鞨로 이어지는 滿洲 동북방의 북방종족은 隋ㆍ唐과의 전쟁에서 고구려 군대의 일부로 참전한데서 알 수 있듯 고구려로서는 매우 중요한 異種族이었다. 하지만 고구려의 境域이라는 측면에서 백제ㆍ신라와 접경한 남부 영역과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 1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사 = 2 Ⅱ. 5세기 중반 高句麗 東北方 境域의 범위와 진출과정 = 13 1. 高句麗의 동북방 진출과 경역 확장 = 13 1) 두만강 유역 진출 시기 = 13 2) 肅愼 경략과 경역 확장 = 19 2. 勿吉의 중심지와 高句麗의 경역 범위 = 33 1) 勿吉의 성장과 그 중심지 = 33 2) 5세기 중반 高句麗의 동북방 경역과 徒太山 = 49 Ⅲ. 5세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