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지역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묘주 복식의 성격/

Abstract

이 연구는 평양지역 고구려 고분 벽화의 복식, 특히 남자 주인공의 복식의 성격을 규명하려는 시도이다. 신분제 사회에서 복식은 착용자의 신분을 드러내어 사회 운영 체제인 신분제를 공고히 하는 데 기능하였을 것으로 여겨진다. 문헌사료를 통해 고구려에서도 신분에 따라 복식에 차등을 두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벽화 고분의 묘주 복식 역시 이러한 차등적 복식 안에 편제되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 복식의 기본형은 집안지역 벽화에 보이는'左袵上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