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항만시설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Abstract

인천항은 대도시권 물류관문 및 대도시 기능을 분담하고, 중국 교역의 교두보이며 황해권의 주요 수출입항으로서 지속적으로 물동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물동량 증가로 항만시설의 활동도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되면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천항 내항의 경우 항만 인근에 주거지역이 위치하고 있어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주변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부두별 전문화도 이루어지지 않아서 벌크부두에 먼지 방지시설이 미흡하고 도로먼지도 심각한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