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폐수처리시스템 온실가스 저감활동에 대한 CDM 사업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하․폐수처리시스템에서는 에너지 소비량을 낮추고 에너지 자립율을 높이기 위해 소화가스 활용, 재생에너지 도입 등 온실가스 저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폐수처리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온실가스 저감활동을 규명하고, 저감활동별 CDM 적용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소화가스 이용, 하수열을 이용한 히트펌프, 소수력 발전의 경우 적용 가능한 CDM 방법론을 이용하여 예상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출하였다. CDM 방법론이 존재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