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S, OMI 인공위성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에서의 대기질 평가 가능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연구의 목적은 Aura 프로젝트의 위성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 셋 중 MLS와 OMI의 SO₂, O₃, CO를 이용하여 2005년 지면자료(국가배경측정망, 지역배경측정망)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의 위성자료 이용가능성 및 그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다. 데이터가 고도별로 산출되고 측정지점이 적은 MLS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지역(위도 20∼50, 경도 100∼150)의 자료를 이용하고, 누적농도로 결과물을 산출하고 측정지점이 많은 OMI는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