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대수층내 철산화균 및 황환원균에 의한 펌프에서의 금속산화물 침작기작 및 제어방안=

Abstract

각종 관망시설의 녹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금속 부식과 침전물 형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생물이 부식과 철 침전물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고, 그 성장을 제한하는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먼저 관망의 막힘 현상이 발생하는 곳의 지하수를 채취한 후 16S rDNA방법으로 관련 미생물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황환원균과 철산화균을 선정하여 각각의 미생물이 여러 금속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