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MFCs 촉매에 적용되는 다양한 탄소계열 담체의 전기화학적 특성

Keywords pemfcs촉매에적용되는다양한탄소계열담체의전기화학적특성

Abstract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의 Start-up / Shut-down Cycle 중 발생하는 캐소드의 고전압(>1.0V)은 연료전지의 장기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가속화 Cycle 중 애노드에 수소와 공기의 경계층이 형성됨으로서 맞은편의 캐소드에 고전압이 발생하게 된다. 캐소드에 발생하는 고전압으로 인해 촉매의 담체로 사용된 탄소가 산화되어 이산화탄소 및 일산화탄소로 배출된다. 또한 담체의 산화로 인하여 전극의 활성면적이 감소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Literature Review 4 2.1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Degradation 4 2.2 Fundamentals of carbon support corrosion 12 2.3 Dynamic hydrogen reference electrode (DHE) 15 3. Experimental 19 3.1 Material preparation 19 3.2 Prep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