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금속 나노 입자의 유기 바인더 내 분산성 향상

Abstract

내지문용액은 아연도금강판 표면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 코팅 두께가 두꺼울수록 좋은 내식성을 나타내지만 전기전도성은 저하된다. 이러한 낮은 전기전도성을 해결하기 위해 나노금속분말을 내지문 용액 내에 분산 시키게되었다. 그러나 나노금속분말의 높은 비중으로 인해 빠른 침전속도가 문제가 된다. 이는 나노금속분말 표면에 고분자 브러쉬를 도입함으로써 분산안정성을 얻도록 했다. 고분자 브러쉬는 나노금속분말(Al, Cu, Sn, Zn)의 표면에 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