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 속 경화형 에폭시 시스템의 성능에 관한 연구

Abstract

점차적으로 그 적용이 다양화 되고 있는 새로운 소재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그와 더불어 이러한 소재, 특히 난 접착 특성을 지닌 소재 간의 접합재료에 대한 관심 또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시장을 놓고 보면, 난 접착 신소재에 대한 시장규모는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상온 혹은 저온 속 경화 type의 접합재료에 대한 관심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접합재료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