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플라즈마 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재료용 금속나노분말의 제조

Abstract

순수한 구리, 니켈, 그리고 은 나노분말은 뛰어난 전기전도성과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적층 세라믹 캐패시터(MLCC,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의 내, 외부전극 및 발광 다이오드(LED-PN, Light Emitting Diode-PN)반도체 전극의 재료로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송식 및 비이송식 플라즈마 시스템을 이용하여 금속 나노분말을 제조하였다. 첫번째, 이송식 아크 플라즈마 시스템을 이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