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산화방법으로 형성된 TiO2 나노튜브의 전기화학적 기공 형성

Abstract

최근 양극산화방법에 의해 제조된 TiO2 나노튜브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양극산화방법에 의해 제조된 TiO2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화학/기체/생물학적 센서, 광촉매 등 여러 분야에 응용된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TiO2를 광전극으로 적용하였을 경우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나노튜브의 바닥에 존재하는 장벽층 산화막 제거가 필수적이다. 장벽층 산화막은 불산용액에서 화학처리를 통하여 제거될 수 있으며, 그 결과 멤브레인의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