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분리판용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 강 부동태 피막의 전기화학적 특성 평가

Abstract

분리판은 연료전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기존의 분리판은 그래파이트를 사용하였으나, 경제성이 요구되면서 대체 물질이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 중 스테인리스 강은 기계적 강도, 화학적 안정성, 기체 차단성, 가격 등을 고려하였을 때 분리판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재료이다. 스테인리스 강의 표면에 존재하는 부동태 피막이 부식에 대한 뛰어난 저항성을 가지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페라이트 스테인리스 강이 분리판의 재료로써 적합한지의 여부를 위해 연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