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플라즈마 스크러버를 이용한 PFCs가스의 대용량 처리

Abstract

PFCs(Perfluorocompounds)가스는 반도체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 등에서 식각 및 세정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GWP(Global Warming Potential)가 이산화탄소에 비해 수천에서 수만 배나 높기 때문에 교토의정서와 발리로드맵에 의해 그 배출이 규제되고 있다. 상압에서 열플라즈마를 이용하여 지구온난화 지수가 높은 SF6가스를 처리하였다. 실험은 다양한 조건 하에서 수행하였으며 배출되는 가스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GC, G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