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도금법을 통해 형성된 ZnO 막대의 광 전기화학적 특성=

Abstract

ZnO는 3.37eV의 밴드갭을 갖는 n형 반도체 산화물로써, 빛을 투과하고 전도성을 갖는다. ZnO는 연료감응 태양전지의 전극 물질로 주목 받고 있다. 전기화학 방법으로 증착된 ZnO는 형태와 두께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고, 장치가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ZnO 막대를 ITO 유리 위에 전기화학적으로 직접 성장시킬 수 있었다. ZnO 막대의 구조는 용액 온도, 전류밀도, 증착 시간, 열처리 등에 의해 영향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