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용재료로서의 콜라겐/수산화아파타이트의 제조=

Keywords hydroxyapatite

Abstract

생체재료는 뛰어난 생체활성과 생체적합성때문에 중요한 의용재료이다. 최근에는 합성 및 천연고분자의 단점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생체재료들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수산화아파타이트는 뼈의 주성분이고, 임플란트와 같은 단단한 조직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수산화아파타이트는 생체활성도가 좋을 뿐 아니라 독성이 없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나다. 뼈와 치아의 치료 또는 의약품으로써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약한 취성 때문에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그래서 수산화아파타이트는 고분자와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