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플라즈마를 이용한 산화아연(ZnO) 나노분말의 합성과 광학적 특성/

Abstract

열플라즈마 공정을 이용하여 산화아연 나노분말을 합성하였다. 원료 물질은 마이크로 크기의 아연 분말을 이용하였고 반응가스로 산소를 사용하였다. 운반가스의 종류(산소, 알곤)와 반응가스인 산소의 유량을 변수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XRD 분석을 통해 합성한 산화아연 나노분말은 결정성이 좋은 hexagonal wurtzite 구조임을 확인하였다. SEM과 XRD 결과를 통해 반응가스인 산소의 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입자 크기도 증가하였다. 운반가스로 알곤을 사용